3D

[Foundation] 블렌더 하나로 모델링부터 베이킹까지, Game ready asset 제작하기

jiwoonmin 2025. 3. 12. 13:57
 

블렌더 하나로 모델링부터 베이킹까지

부제:블렌더 하나로 Game ready asset 끝내기 목표 툴 간의 이동 없이 블렌더 내에서 빠르게 GameReadyAsset을 만든다 주요 사용 툴 블렌더 4.2 Fluent Materializer(addon) UVPackmaster3(addon) ZenU

velog.io

안녕하세요. 재밌는 도전 기록을 들고 왔습니다.

 

목표

  • 툴 간의 이동 없이 블렌더 내에서 빠르게 GameReadyAsset을 만든다

주요 사용 툴

  • 블렌더 4.2
  • Fluent Materializer(addon)
    노드 텍스처링과 베이킹에 사용
  • UVPackmaster3(addon)
    UV정리(Pack)에 사용
  • ZenUV(addon)
    UV 스택에 사용

워크플로우

#1 하이폴 제작 후 노드를 이용한 절차적텍스처링
#2 로우폴 제작 후 스택 없이 UV언랩
#3 하이 투 로우 베이크(샘플베이크) 후 텍스처맵을 불러와서 렌더 테스트
#4 스택 할 UV(face)를 제외한 채 UV정리 후 다시 하이 투 로우 베이크(최종 베이킹)
이후 #5과 #6의 순서는 상관 없음
#5 최종 베이크 된 텍스처 맵으로 교체하려 렌더 테스트
#6 제외한 UV(face)를 정리된 UV에 스택

 

  • 베이크하면 지정한 경로에 텍스처 맵이 저장됩니다. 블렌더 셰이더 에디터에서 셰이더노드(BSDF)를 활성화 한 채 Ctrl+Shift+T로 맵 여러장을 동시에 불러오면, 맵들이 알아서 노드 방식으로 세팅됩니다.

 

수정사항 → 2 ~ 5의 수작업 방식 말고, 스택포함 UV핀 다음 unstack하면 알아서 한장 빼고 스택 위치를 옮겨준다. 다 굽고다시 스택하면 됨

참고 유튜브 - 29:22초

 

문제&해결

  • 처음 사용한 Glossy BSDF셰이더는 베이크가 불가하다
    : Principled(PBR종합셰이더) BSDF 셰이더로 바꾸면서 일부 노드를 수정 후 베이크 가능 옵션으로 세팅
  • Materializer(addon)을 이용한 high into low 베이킹 과정에서 UV가 없어서 실행할 수 없다는 안내 팝업
    : 하이를 로우에 굽더라도 high poly의 UV가 존재는 해야 한다
  • Materializer(addon)을 이용한 high into low 베이킹 이후 텍스처맵이 의도한 비주얼로 나오지 않음
    : procedural texuring이기 때문에 UV를 겹쳐서 베이크하면 원하는 비주얼이 나오지 않는다. 샘플 베이킹을 한 뒤 겹처서 사용할 UV(face)를 골라 영역 밖으로 치운 뒤 사용할 부분만 이쁘게 재배치 하고 베이크한다. 이후 치워둔 UV(face)를 선택 후 구워진 UV에 스택(ZenUV) 한다
  • 파일 경로에 폴더는 설정되나 베이크 된 이미지가 뜨지 않음
    : 오브젝트나 모디파이 설정에 렌더 제외되어있으면 베이크가 되지 않음

 

베이크하는 다양한 방법

#a 블렌더의 Properties에서 진행하는 no-addon 베이크

#b Fluent Materializer(addon)를 이용한 베이킹

#c Omnivers(addon)를 이용한 베이킹

#d Bystedts Blender Baker(addon)를 이용한 베이킹

 


후기 
블렌더 하나로 끝낼 정도로 중요도가 높지않은 에셋인 경우 텍스처를 프랍당 한 세트씩 가지고 있는 게 마음에 들지 않음. 머티리얼을 공유할거라면 그냥 트림으로 쓰는게 좋을 것 같다.
에셋 중요도를 떠나 섭페와 다르게 노드로 절차적을 텍스처링의 장점을 살려서 텍스처링하고 싶을 땐 좋을 것 같다.
그리고 오히려 섭페보다 더 사실적 재질 표현에 강점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이후 추가적인 생각
애드온 DreamUV, Substance3DInBlender 테스트하여 비교
절차적 텍스처를 트림시트로 베이킹하고 DreamUV를 이용해 프랍에 입히면 텍스처와 모델링 수정에 유용할 것 같다.
서브스턴스 애드온으로 섭페와 동일하게 작업이 된다면 블렌더에서 좀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