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블렌더에서 버텍스 노멀을 편집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아봅니다
- 버텍스 노멀을 이용하여 데칼 만들어봅니다
버텍스 노멀 수정 기초
분할된 노멀 보는 법
3D뷰포트의 헤더에서 Mesh Edit mode를 열어 노멀 방향 표시를 on/off 할 수 있습니다.
Split Normals는 각 면에 해당하는 버텍스의 노멀을 표시해줍니다.
노멀(법선) 수정하는 법
- R+N / R+N+(x,y,z)
- Alt+N
- 버텍스와 면 함께 잡고 R+N
수정할 버텍스 혹은 엣지, 페이스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R을 누르고 N을 눌러 회전+노멀을 활성화면 노멀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R+N+축(x,y,z)을 조합하여 특정 축을 기준 잡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혹은 Alt+N을 눌러 노멀 옵션을 띄우고 Rotate혹은 다른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노멀을 수정하면 선택된 데이터에 해당하는 분할 법선 전체가 영향을 받습니다.
분할 법선을 개별적으로 수정하는 법
분할 법선은 버텍스에 연결된 면의 수 만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법선의 주체가 되는 버텍스와, 수정하고 싶은 법선이 따르는 면을 동시에 선택하셔야 개별 수정이 가능합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버텍스 모드와 페이스 모드를 동시에 활성화 한 후 수정할 버텍스와 방향에 맞는 면을 선택하여 RN하면 됩니다. 엣지+페이스도 같은 방식입니다.
수정한 노멀 데이타들 없애는 법
Properties에 Data- Geometry data에서 클리어 커스텀 노말 데이터를 누르시면 됩니다.
버텍스 노멀을 이용하여 노멀 데칼 만들기
3D맥스에서는 버텍스 노멀을 편집하고 잠근 뒤에 특정 축으로 프로젝션하여 데칼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블렌더에서 어떻게 따라 할까 찾다가 아래 게시글의 댓글에서 힌트를 얻어서 해결한 방법은 Modifier에서 DataTrasfer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Fixing vertex normals after cutting mesh with Knife - how ?
I have a terrain mesh that I need to cut into chunks and then create LODs for each chunk. The issue is that after I cut my terrain mesh with Knife tool, you can clearly see seams between chunks since Blender recalculates vertex normals. How can I edit vert
blenderartists.org
데칼 소스 제작
원하는 데칼의 모양을 만든 뒤 복사해서 평면으로 만듭니다 : 축+S+0
원본은 유지하여 모디파이의 소스로 사용해주고, 복사본은 사용 가능한 데칼이 됩니다.
모디파이어 DataTrasfer - Custom Normals_Topology
모디파이어는 DataTrasfer을 사용하고 Custom Normals 항목이 있는 Face Corner Data를 활성화 합니다. 커스텀노말도 활성화 해주세요. 맵핑은 토폴로지를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모디파이 전후를 직접 보고 싶으면 해당 버튼을 이용하면 됩니다.
데칼을 만들었으면 원하는 곳에 올려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패널라인 활용
제작
패널라인으로 사용하는 데칼의 경우 원본의 꺾이는 면마다 컷을 하고 회전을 하게되면 모디파이어가 제대로 작동을하지 않습니다.
모디파이를 어플라이하고 변경한게 그나마 괜찮아 보이지만 제대로 확인해보면 법선들이 다 망가져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조정하겠다면 그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만 아래에 소개할 방법을 사용하면 훨씬 수월합니다.
데칼을 만들기 위해 안전하게 사용할 영역을 복사합니다.
3번처럼 적당히 두께를 잡고 Separate(분리)해줍니다. 분리하지 않고 모델링을 하면 열심히 만든 커스텀 노멀들이 다 수정됩니다. 복사하기 전에 인셋 및 추가 모델링으로 메시데이터를 완성한 뒤 4번처럼 복사본을 만들어 주세요. 데이터가 다르면 모디파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는 스케일을 이용하여 깊이를 생성해주고 모디파이를 얹어서 노멀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배치
패널라인 데칼을 미러하여 배치하면 노멀도 반전이 됩니다.
모디파이들을 다 어플라이하고 Flip Normal을 해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어쩔 수 없지만 미러하지 않은 원래 데칼을 복사해서 버텍스 정렬로 그냥 이동 해줍니다.
응용하여 다양한 데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조립하고 나면 라인끼리 이어지는 부분은 직접 수정하여 정리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제 노말 데칼과 일반적인 데칼을 비교하며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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